2010/02 8

Flash Catalyst로 디자이너 관점에서 플렉스 App 제작하기 3부

지난 1,2부에서는 PSD 가져와서 화면 기본 구성하는 것과 게시판의 리스트, 뷰 화면들을 완성했다면 이번에는 화면에 생명을 불어넣는 인터랙션/이펙트를 위한 과정을 실시 합니다. 만약 1,2부를 보지않고 이 페이지로 바로 오셨다면 1,2부를 전부 보시고 다시 여기로 오셔야 합니다. Flash Catalyst로 디자이너 관점에서 플렉스 App 제작하기 1부 Flash Catalyst로 디자이너 관점에서 플렉스 App 제작하기 2부 2부에 이어 계속 진행해 보겠습니다. 따라하기 이제 리스트 이미지 (텍스트 이지만 포토샵에서 이미지 처리 했습니다. 플렉스 App 용으로 디자인 된 것이 아니라 이렇게 되었습니다)를 버튼으로 만들 차례입니다. 선택을 하고 아래 화면과 같이 HUD에서 버튼으로 변환을 눌러줍니다. ..

Flash Catalyst로 디자이너 관점에서 플렉스 App 제작하기 2부

지난 1부에서는 PSD 가져와서 화면 기본 구성하는 것을 완성했다면 이번에는 게시판의 기본형태를 만들고 페이지를 만들어서 3부에 할 인터랙션/이펙트를 위한 과정을 해야 합니다. 만약 1부를 보지않고 이 페이지로 바로 오셨다면 1부를 보시고 다시 여기로 오셔야 합니다. Flash Catalyst로 디자이너 관점에서 플렉스 App 제작하기 1부 Flash Catalyst로 디자이너 관점에서 플렉스 App 제작하기 3부 1부에 이어 계속 진행해 보겠습니다. 따라하기 아래와 같이 게시판에서 반복되는 부분들을 (아래의 라인까지) 선택해줍니다. 메뉴-Modify-Group을 선택하거나 Ctrl-G 또는 Command-G를 눌러 그룹을 만들어줍니다. 만들어진 그룹이 선택된 상태에서 화면에 둥둥 떠다니는 HUD Int..

드디어 AIR 어플리케이션이 Android로...

드디어 AIR 어플리케이션 for Android 가 MWC(Mobile World Congress)에서 발표되었습니다. 드디어 플래시/플렉스 개발자들이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용 어플리케이션도 동시에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로써 어도비는 FlashCS5로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과 안드로이드용 어플리케이션을 동시에 배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면서 개발자들이 서로 다른 언어와 API를 익혀서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해야 하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이 잘 다듬어 지면 정말 좋겠습니다. 2010년 상반기에 Flash Player 10.1이 런칭되고, 안정화 된 이후에 2010년 하반기에 AIR for Android가 런칭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이야..

IT 이야기 2010.02.16

Flex Preloader 에서 마우스 이벤트 런타임 에러 버그 해결방법

플렉스로 대형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프리로더를 수정하여 사용할 때가 반드시 오는데 이때 발생하는 문제는, 로딩이 길어질 때 스테이지를 클릭하면 마우스 이벤트에 가끔 오작동을 일으켜 런타임 에러를 발생시킬 때가 있다는 것이다. 에러를 한번 살펴보자. TypeError: Error #1009: Cannot access a property or method of a null object reference. at mx.managers::SystemManager/stageEventHandler()[E:\dev\trunk\frameworks\projects\framework\src\mx\managers\SystemManager.as:3275]에러를 만나면 당황스럽고 짜증이 밀려오는데, 이유는 mouseC..

Flash Player 10.1의 기능 Overview, 64비트 지원계획은?

현재 iPad에 플래시 플레이어 탐재에 관한 이슈가 떠오르면서 플래시 플레이어의 성능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어도비는 플래시 플레이어에 대한 성능향상과 모바일 탑재는 큰 테마로 준비해 오고 있었으며, 이를 증명하듯 Adobe MAX 09 (2009년 10월 개최된 어도비 기술 행사)에서 시연해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미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내용이지만, 사람들이 잘 모르는 부분을 정리하자는 의미로 Adobe Labs의 Flash Player 10.1 Features 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사실 10.1의 기능은 끝 버전 하나 올라간 것 치곤 꽤나 큰 업데이트 입니다. 사실 제 생각으론 Flash Player 10 메이저 업데이트에 맞춰 나와줬어야 하는 기능들 인데 개발 일정을..

IT 이야기 2010.02.12

[Flex Component] 스타일이 자유로운 풍선 ToolTip

플렉스의 ToolTip의 사용방법과 스타일을 주는 것은 대부분의 플렉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잘 알 것입니다. 하지만, 유용한 이 툴팁에는 몇가지 단점이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타일은 어플리케이션 전체의 전역적인 클래스 타입의 스타일 밖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툴팁에 다른 스타일을 줄 수 없으며 이러한 경우 별도 UIComponent를 사용해 툴팁을 별도 제작해야합니다. 2. 그리고 풍선 모양의 툴팁을 사용해야 할 때가 종종 있는데 이러한 경우도 지원하지 않으며 별도로 툴팁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음의 커스텀툴팁 매니저를 이용하고 스타일 이름으로 툴팁의 스타일을 매니저에게 넘겨주면 툴팁이 동적으로 생성됩니다. 원리는 툴팁 속성에 아무 값이나 주고 툴팁이 생성되게 설정한 후 to..

플래시의 성능 개선을 위한 버그신고 합시다

어도비의 테드 패트릭은 자신의 블로그에서 Flash Player 10.1 과 AIR 2.0 를 사용해서 개발 중이거나 개발 된 플래시 파일을 사용해 테스트 해 보고 버그신고 해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요즘과 같이 뒤숭숭한 때에 우리 플래시 플렉스 개발자들이 열심히 베타 테스트에 참여해서 버그를 줄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비록 제출한 것이 채택 안되더라도 말입니다. 테드 패트릭이 제안한 참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툴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Debugger로 다운받아야 겠지요?) Flash Player 10.1 Beta 2 and AIR 2.0 Beta 2 당신이 가지고 있는 어플리이션을 위의 베타로 돌려봅니다. 발견된 버그를 bug.adobe.com 에 버그내용을 영어로 올립니다. (회원가입 필요..

Adobe가 Apple의 공격에 대응할 전략은?

최근 iPad에 관하여 반응들이 뜨겁습니다. 개인적으로 작년부터 루머가 돌기 시작할 때부터 였으니까 참 많이 기다려 왔습니다. 이런 기기 하나 나오면 꼭 사야한다 하면서, 가지고 있던 맥북을 팔았고, 계속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충격적인 사실.. 플래시가 안들어간다는 소식이 트위터를 통해 들려오기 시작했고, 결국 애플 임직원 미팅때 "구글 모토는 헛소리, 어도비는 게을러" 라고 표현하면서 플래시를 아이패드에 넣지 않을 것이라고 거의 확실시 했습니다. 광파리님의 블로그에 글이 올라왔는데, 약간 정리할겸 해서 제가 글을 달았습니다. 전체적 분위기는 플래시 증오로 퍼져나가네요 ^^ 광파리블로그 바로가기: 스티브 잡스 “구글 모토는 헛소리…어도비는 게을러” 이 소식을 듣자 마자 저는 그날부터 크게 갈등을 하고 있..

IT 이야기 2010.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