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개발툴

eclipse에서 플러그인 설치 삭제시의 문제와 해결

드럼캡 2008. 5. 14. 09:00
이클립스를 사용하다보면 가장 편리하다고 느끼는 것중 하나는 플러그인 일것이다.
매우 다양한 플러그인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고 이를 사용해서 편하게 코딩하는것이 가능해 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플러그인을 사용하다보면 추천하는 방법, 즉 Help-> Software Updates -> Find and Install 을 사용해서 설치하거나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편리함을 위해서

  1. 설치시에는 features 와 plugins 폴더에 복사해 넣는방법
  2. 삭제시에는 삭제를 원하는 플러그인의 해당 파일들을 찾아 삭제해주는 방법을 많이 쓴다.

물론 이렇게 복사해 넣거나 삭제해주고 이클립스를 재부팅 하면 다시 설치가 되는데 이 방법에는 단점이 두가지가 있다.

  1. 설치시의 문제인데 어떤 플러그인은 다른 플러그인의 요소를 사용하여 제작된 플러그인 있다. 즉 플러그인의 의존성 문제가 있는데 그냥 붙여넣기로 설치시에는 의존성 확인을 할수가 없다. 그래서 설치했을때 해당 플러그인이 보이지 않으면 갸우뚱 하게된다
  2. 삭제시의 문제는 삭제한 이후 다시 해당 플러그인의 업데이트 버전이나 기존 플러그인을 재설치 할때 해당 플러그인이 보이지 않을때가 있다.

이 두가지 모두 겪어보면 아주 난감하다. 특히 두번째 문제는 해결방법이 도무지 보이지 않는다. (삽질해본 사람들은 다 알리라..)
첫번째 설치시의 의존성 문제는 위에서 언급한 추천하는 방법을 쓰면 간단히 해결된다. 즉 의존성이 걸리는 플러그인들을 다 설치해주면 되는 것이다.

그런데 두번째는 아무리 해도 답이 보이지 않는다. 위의 추천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다시 설치하여도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새로운 버전을 설치해도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는 아주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이 문제는 이클립스의 기존 플러그인 정보가 남아 있어서 새로운 버전이나 기존버전 재 설치시 충돌나는 것인데 이클립스의 단축 아이콘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eclipse.exe -clean


그리고 이클립스를 실행하면 시간이 좀 오래걸리면서 실행된다.
매우 간단한 명령이지만 이 명령어 하나로 현재 설치된 이클립스의 모든 플러그인의 설치정보는 clean 하게 재 정리된다. 물론 SVN같은 플러그인의 레파지토리 정보같은것은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안심해도 된다.
잊지 말아야 할것은 플러그인이 많이 깔린 유저들은 반드시 위의 -clean 명령 수행후에 명령어를 지워주기 바란다. 안그러면 언제나 이클립스 실행되는것은 오래걸리게 될 것이다.
프로젝트중 펜티엄 듀얼코어에 메모리 4기가 가지고 계신분에게 플러그인 설치에 관련하여 이렇게 트러블 슈팅을 해드렸는데 그때부터 느려터진 RSA가 더욱 느려졌다고 투덜투덜 하셨었다. 이유는 말안해도 다 눈치 채셨으리라 믿는다 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