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Flash/Flex

Flash Catalyst로 디자이너 관점에서 플렉스 App 제작하기 2부

드럼캡 2010. 2. 19. 13:24
지난 1부에서는 PSD 가져와서 화면 기본 구성하는 것을 완성했다면 이번에는 게시판의 기본형태를 만들고 페이지를 만들어서 3부에 할 인터랙션/이펙트를 위한 과정을 해야 합니다. 만약 1부를 보지않고 이 페이지로 바로 오셨다면 1부를 보시고 다시 여기로 오셔야 합니다.

1부에 이어 계속 진행해 보겠습니다.

따라하기

아래와 같이 게시판에서 반복되는 부분들을 (아래의 라인까지) 선택해줍니다.

메뉴-Modify-Group을 선택하거나 Ctrl-G 또는 Command-G를 눌러 그룹을 만들어줍니다.

만들어진 그룹이 선택된 상태에서 화면에 둥둥 떠다니는 HUD Interface를 살펴보면 Group으로 바뀌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UD 인터페이스에는 그래픽 컴포넌트의 실제 사용할 컴포넌트로의 변환이나 간단한 State 정보 확인, 편집으로 바로가기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하단의 Convert Artwork to Component 를 클릭하고 DataList 컴포넌트로 변환해줍니다.

변환하면 Group이 Data List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로써 매우쉽게 데이터를 리스트 형태로 반복하여 보여주는 DataList 컴포넌트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Component Issue 경고가 나타나는데 이것은 Data List 컴포넌트가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부분(플렉스4에서는 이것을 Part라 부릅니다)이 있다는 뜻 입니다. 이와같이 모든 컴포넌트가 그런것은 아니지만,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Part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땐 이렇게 노란 이슈아이콘이 만들어 집니다. 이제 왼쪽의 Edit Parts 버튼을 클릭합시다

그럼 기존의 Group이 선택된 상태로 나타나는데 이는 플래시의 심볼안으로 들어온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Convert Artwork to DataList Part 콤보박스를 누르면 Repeated Item(Required) 가 나옵니다. 

우리는 선택한 그룹을 반복시킬 것이므로 여기에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만약 다른 반복하길 원하는 아이템이 있다면 (ex:이미지) 그것도 함께 선택한 후 버튼을 누르시면 가능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반복되어 보여집니다.

원하는 사이즈로 적절히 조절해 줍니다. 저는 5개의 글을 보여주는 크기로 조절했습니다.

조금 전 심볼과 비슷하다고 말씀드렸는데, 플래시의 심볼편집 인터페이스와 동일합니다. 좌 상단에 DataList2라는 컴포넌트에 들어와 있는데 다시 Writeform을 클릭하여 메인으로 돌아갑니다.

DataList 컴포넌트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로 창 아래에 위치해있는 DesignTime Data를 열어봅니다. 그러면 화면에 보여지는 디자인 작업을 위한 임의의 데이터가 보여집니다. 원하는 대로 아래와 같이 수정해 봅시다.

이제 거의 됐습니다. 지금까지는 List라는 State를 만들었으니 페이지 이름을 아래와 같이 더블클릭하여 List로 변경해줍니다.

그리고 보기 State를 만들기 위해 현재의 리스트 State를 아래의 Duplicate State버튼을 클릭하여 복사해줍니다. 

그리고 복사된 State를 View 로 수정해줍니다.

View 스테이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오른쪽 위의 Layers를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눈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잠김버튼은 메인,BG,Background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화면과 같이 되도록 이리저리 조절해 주고 마무리 합니다.

마지막으로 상단의 List, View 스테이트 버튼을 눌러보면 화면이 성공적으로 전환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이제는 지금까지 작성한 페이지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시간입니다. 수많은 디자이너 여러분 힘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