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Flash/Flex

구글 크롬에서 플래시 플레이어 디버거 활성화 하는 방법

드럼캡 2010. 6. 25. 18:03

플래시/플렉스 개발자라면 구글 크롬을 많이들 애용하실 겁니다.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구글 크롬에 플래시 플레이어가 Release 버전이 깔려 있어 디버깅이 안되었습니다. 제가 맥 환경이라 플레이어는 오직 하나뿐이고 플래시는 브라우저 플러그인 아키텍쳐로 실행되기 때문에 사파리, 파폭은 잘 되는데 크롬만 Release로 돌아가는 것이 너무 이상했습니다.  그래서 플래시 플레이어를 지웠다 설치했다를 몇번을 반복해도 잘 안되길래 완전히 지우고 크롬을 실행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사파리, 파폭은 지워져서 실행이 안되는데 크롬에는 지워지지 않고 여전히 플래시 플레이어가 남아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구글 크롬 페이지에 가서 확인해 봤더니  5.0.360.4 부터는 플래시 플레이어가 크롬에 내장되어 나온답니다. 크롬을 쓰면 이제부터는 크롬의 플래시 플레이어가 항상 최신버전으로 유지되겠죠. 버전의 정확한 번호는 모르겠지만, 기존에는 단축 아이콘에 별도의 --enable-internal-flash 인수를 넣어야 했는데, 지금은 인수를 넣지 않아도 디폴트로 실행 되게 되어있더군요. 

구글 크롬에 플래시가 빌트인 된 부분에 대해 반감을 가지시는 분이 가끔 계실텐데, 이에대해 브라우저 플러그인 아키텍쳐로 구성되어있는 플래시 플레이어는 성능의 한계가 분명히 있고 브라우저의 자원을 사용하게 되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첫 단계로써 지속적인 플래시 플레이어 관리가 초기 목표인 것으로 보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자세한건 구글 블로그의 포스트를 참고하시고... 

구글의 플래시 포함에 대한 입장:  http://googlekoreablog.blogspot.com/2010/04/blog-post_05.html
(사실 플래시의 2D 렌더링 퍼포먼스는 OS,브라우저마다 다릅니다. 그만큼 브라우저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심지어 플래시 플레이어 10의 텍스트 엔진이 맥의 사파리,크롬(웹킷) 에서는 아직 한글입력이 제대로 안됩니다. 그래서 맥에서 한글 테스트를 해보려면 파이어 폭스를 써야 합니다.)

그럼 이제 우리 개발자들은 크롬의 빌트인 플래시 플레이어가 아직은 필요가 없으니, 이걸 비 활성화 시켜보겠습니다. 
  1. 브라우저 주소창에 chrome://plugins 를 입력합니다.
  2. 플러그인 리스트가 나옵니다.
  3. 자세히 보시면 플래시 플레이어가 2개가 보일 것입니다.
  4. 이중에서 크롬이 설치된 폴더에 있는 플래시 플레이어를 disable 해 줍니다.
  5. naver나 daum에 들어가서 디버거로 실행 되고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이걸로 삽질 하는 분이 한분이라도 없길 바라면서...
반응형